Intel SSD 520 Series 체험리뷰

기본정보 2012. 2. 21. 20:33 Posted by Imtraveller
반응형
 

1. 개요 

2. 설치

3. 성능비교

4. 툴박스

5. A/S조건

6. 결론

 

1. 개요

우선 INTEL SSD 520 Sereis 체험 행사를 주최하여 SSD에 대하여 제대로 알 수 있게 해준 (주)디지탈헨지 에 감사하며 리뷰를 작성한다.

 

2. 설치

우선 받은 INTEL SSD 520 60G의 구성품은 아래와 같다. 

 

설치방법은 함께 제공된 CD의 메뉴얼에 잘 설명되어있다.

 

우선 마이그레이션 툴 INTEL로 부터 다운 받는다. 그리고 설치 절차에 따라 툴을 설치 한다. 아래의 그림은 다운바은 마이그레이션 툴을 이용하여 기존 사용중이던 이미지를 복사하는 절차인데 간단히 절차대로 따르면 30분이면 기존하드를 SSD로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다.

 


[그림] 마이그레이션 툴 시작

[마이그레이션 툴 실행화면]

[기존 HDD ->SSD로 복사 설정]

기존에 사용하던 물리하드 C:를 새로 추가한 SSD로 복사하는 화면이다.

[실제 복사 화면]

복사 설정을 마치면 재부팅 후 위와 같은 DOS화면에서 하드디스크 복사가 이루어진다. 복사가 모두 완료되면 기존하드를 제거하고 재부팅을 하면 SSD에 복사된 OS로 부팅을 한다. 간단히 기존 하드를 그대로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어서 대단히 편리한 기능이다.

3. 성능비교 

3.1 부팅 테스트

SSD를  장착 후 부팅을 해보았더니 기존 HDD대비 2배빠른 속도를 나타냈다. 아래는 기존 하드와 520 SSD와 비교한 동영상이다.

 

[SATA 2 :SSD vs HDD]

30초 정도되면 왼쪽의 SSD는 부팅이 완료되는것을 볼 수 있다.

 

3.2 디스크 Access Time비교

엑세스 타임 비교는 CystalDiskMark 3.0을 가지고 테스트 했다.

 

  

[기본 장착된 HDD의 엑세스타임]

 

테스트 대상 PC의 메인보드가 P7P55-E EVO이다. 대상 보드는 Marvell의 SATA 3 칩을 이용한다. 그래서 Marvell SATA 3 칩셋의 성능이 어떤지 확인해 보았다.

 
 
[SSD SATA 2 vs SATA 3]

 

테스트 결과를 보면 SATA2의 경우 정상적인 엑세스 타임을 낸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SATA 3의 경우 500Mb/s에 근접해야 하지만 389Mb/s의 읽기, 235Mb/s의 쓰기 성능이 나왔다. 테스트 대상 보드가 Intel이 제공하는 SATA 3가 아니고 Marvell 칩을 사용하고 있어 관련 드라이브를 검색하여 최신 버전으로 설치도 해 보았으나 엑세스 타임에는 별 영향을 주지 못했다. 혹시라도 보드 구매를 생각하고 있다면 Intel SATA 3를 지원하는 보드로 구매하는것이 좋겠다. 

 

3.3 Windows 7 체험지수

기존 HDD 장착상태에서 주 하드 디스크 데이터 전송율은 3.9 였으나 SSD의 경우 7.5를 나타냈다. SSD를 장착한 경우 하드의 전송율이 상당히 빨라진것을 알 수 있다.

 

 

4. 툴박스
 툴박스는 SSD의 관리 도구이다. 툴박스의 기능은 아래와 같다.
   - SSD의 성능을 튜닝
   - 펌웨어 업데이트
   - 진단 검색을 통하여 SSD를 오류 분석
   - 모델번호, 용량, 펌웨어 버전 표시
   - 드라이브의 상태표시
   - 드라이브의 잔여 사용기간 표시
   - etc.

    
툴박스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화면을 보고 필요한 기능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따.

 
[툴박스 메인 화면]

 

5.A/S조건(5년)
 다른 회사 SSD 제품의 A/S기간이 보통 3년인데 비해 무려 2년이나 긴 A/S 기간이 큰 장점이 아닐 수 없다. 고가의 제품을 구매함에 있어 혹시라도 있을지 모를 문제에 대한 보험 기간이 3년인거과 5년인것은 엄청난 차이가 아닐 수 없다.

 

 

6. 결론

리뷰를 하기위해 처음 SSD를 받아서 설치및 부팅까지는 정말 간단했다. 하지만 부팅 후 기본적인 설정에 대해서는 기본지식이 부족하여 고생을 했던것 같다.

 

여기 정상적인 성능으로 사용하기 위한 작업 순서를 나열 하자면

 

1. 마이그레이션 툴로 하드복사

2. 인텔 빠른 스토리지 기술 사용을 위한 Rapid Storage Technology 툴 설치 및 성능 확인

3. 툴박스로 필요한 체적화 실행

4. 스토리지 엑세스 타임 측정기로 성능 테스트

이정도까지 진행하니 SSD에 대한 정상 설치 상태를 점검할 수 있었다. 

 

그리고 기존 하드가 IDE모드에서 OS를 설치했다면 AHCI나 RAID모드로 바이오스에서 변경후 새롭게 설치해야 SSD가 재대로 성능을 발휘 한다.

 

마이그레이션 툴에서 아쉬운 점이 있다면 물리하드 간의 복사뿐만아니라 파티션을 선택하여 복사하는 기능을 지원한다면 분할하여 사용하던 하드의 경우에도 새롭게 설치하지않고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또 테스트 대상 메인보드의 SATA3가 INTEL 칩셋을 사용하지 않아 제대로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여 완전한 성능 테스트를 하지 못한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마지막으로 SSD를 직접사용해볼 수 있게 해준 (주)디지털 헨지와 Naver카페 인텔 SSD사용자 모임에 감사를 전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