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방법론 서적

책읽기/일반독서 2010. 6. 29. 13:14 Posted by Imtraveller
반응형



지난해 부터 회사에선 독서 통신교육을 실시하고있다.
교육방법은 개인별로 원하는 주제의 책을 매달 1권씩 받아서 읽고 과제를 제출하는 형태로 되어있다.
적당히 마음에 드는 주제를 골르지만 항상 맘에 드는 책이 오지는 않는다.

이번 텀에는 책읽기와 관련된 주제를 선택하였다.
내가 새롭게 취미를 붙인 독서지만 책읽는 속도가 느려 많은 책을 볼 수 없는 불만을 늘 품고 있었는데 이번 교육 커리큘럼중 책읽는 방법에 대해서 선택하게되었다.

먼저 맛있게 책읽기라는 책을 전달받고, 그책을 읽었다.
저자는 책읽기와 관련된 다수의 책을 읽고 독서 방법에 대하여 총망라하여 정리를 해 놓았다.
책을 읽고 관련 서적을 몇권 주문하여 함께 읽었고 그중 쓸만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책을 읽을땐 한 분야의 책을 여러권 한꺼번에 읽어야 폭넓은 지식을 얻을 수 있고, 속독도 가능하다.
 - 책은 종류에 따라 읽는 방법을 달리해야한다.
 - 먼저 전체 개괄을 이해하고(머릿말, 꼬릿말, 목차를 살펴보고), 단원별 주제를 파악하고 읽은 후 정리를 해 본다. 이때 책은 끝까지 다 읽은 후 정리를 해야한다.
 
책일기 관련 함께 읽은 도서 목록
 도서명 저자   비고
 맛있게 책읽기    
 선택적 책읽기    
 전략적 책읽기    
 독서방법론    공부방법론 대학교재
 독서달인이 말하는 업무달인    

위의 나열한 책중 독서방법론은 공부하는 수험생은 반드시 읽어보고 정리해야 할 책이다.
이책은 수십년전에 출간되었지만 지금도 교육계열 대학에서 교재로 사용하고 있다.
SQ3이라는 공부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실험한 결과를 정리하였다.
- 훑어보기(어떤내용인지 탐색)
- 질문하기(주제에 대한 질문)
- 읽기
- 되새기기(읽은 내용에 대한 정리)
- 검토(확인)
* 위의 내용이 정확하지는 않다 다시 훑어보고 정리해야한다.


* 위의 책들을 읽은 결과
  - 책읽기 속도에 얽매일 필요없다. 다만 책의 내용중 불필요한 부분(예시 같은, 서브주제)은 과감하게 뛰어 넘어갈 필요가 있고한다. 나의 경우 활자 중독자처럼 속도도 느리면서 모든 책을 너무 처음부터 끝까지 읽으려고 노력 했던것 같다. 그래서 책에 따라서는 그냥 스킵하기도하고, 정독하기도하고, 속독하기도하고, 다양한 책읽기 방법을 구사해 볼 생각이다.
  - 기술적인 읽는 속도 증진 방법으로는 눈이빠르게 움직이면 저절로 따라서 읽게 된다고 한다. 나의 경우 이방법을 적용해 보니 생각보다 읽는 속도가 빨라 진것 같다.
  - 독서방법 관련 서적을 읽기 전에는 책을 읽다가 주제에 대한 생각을 별로하지 않아 삼천포로 빠지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제는 책을 읽다가 내용에 대한 핵심이 무엇인지 항상 주제와 연결 시켜 생각 하려고 노력한다.
  - 한분야의 책을 여러권 사서 하번에 읽고, 필요한 것을 취득하려고 노력한다.
반응형